본문 바로가기

사업

미성년자 사업자등록 요약 정리


미성년자인 제가 직접 알아보고 등록한 사업자 등록. 미성년자 사업자등록 관련해서 포스팅 시작할게요.






미성년자 사업자등록, 가장 중요한 준비물!

1. 가장 핵심적인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해요.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단 낫지만, 개인적으로 시작할 때 견고한 마인드 세팅을 해야 더욱 성공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생각해요.


2. 미성년자는 법적으로 판단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해요. 따라서 사업자 등록 애 관해 부모님의 설득을 얻어야 합니다.


3. 자신이 어떤 부류의 사업을 할 것인지 정하고 본인 회사 이름까지 생각하고 가셔야 합니다.





미성년자가 준비해야할 서류




1. 법정대리인(친권자:부모, 후견인) 증명 서류


(첨부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 친권자를 증명하기 위해 가족관계증명 서, 신청자 신분증)

2. 사업 동의서, 납세관리인 설정 신고서

(차후 미성년자의 납세 관리를 위해 납세관리인 설정 신고서)

3. 기타 첨부 서류는 일반 사업자등록신청 서류와 동일, 임대차 계약서 등





일단, 법정대리인 동의서는 어렵지 않게 양식을 구할 수 있어요.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는 친권자를 증명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부모님 명의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아직 민증 발급이 안된 미성년자분들은 자신의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여권, 청소년증, 운전면허증 등으로 대체 가능하답니다!

임대차 계약서는 사무실을 별도로 차리는 분들은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 집 주소로 하시는 분들은 따로 작성 안 하셔도 된답니다!

신분증 ( 민증, 여권, 청소년증, 운전면허 등 ) , 부모님 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 납세관리인 설정 신고서의 첨부 서류 외에는 세무서에 모두 구비되어 있으니 위 서류들만 잘 지참하셔서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려 가시면 되는데요.


세무서는 꼭 그 지역의 관할 세무서가 아니어도 상관없으니 신경 안 쓰셔도 될 거 같아요! (하지만 일 처리가 약간 오래 걸린다는 점..)

※ 지역마다 과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신청이 완료된 다음 날 세무서에서 저희 부모님께 전화가 왔답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 동의 여부를 확인하고 바로 다음 날 세무서에서 등록되었다고 문자가 왔어요. 곧장 세무서로 달려가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았어요 !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또 통신판매 신고도 해야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 나이에 최대한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고 실행력을 키우는 재미를 키워나가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성년자 스마트스토어 입점  (1) 2020.09.11
미성년자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첨부파일)  (0) 2020.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