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미성년자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첨부파일)

통신판매 신고를 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알아보던 중 미성년자는 직접 구청에 가서 신고를 해야 한다고 되어있더라구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페이스북을 통해 쿠팡에서 판매자 입점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에 신청하게 되었고
쿠팡 직원분의 안내를 받았지만, 통신판매 신고 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지금부터 그 과정들을 세세하게 알려드릴게요.






헷갈릴 수 있는 사실은 미성년자 또한 비대면 개설이 가능합니다.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는 성인만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미성년자는 직접 구청에서 신고해야 한다고 돼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경험해본 결과, 미성년자 또한 비대면으로 신고가 가능하거든요. 통신판매 신고는 비대면으로 가능하지만 통신판매 신고증이 발급 완료되면 구청으로 직접 가서 수령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비대면으로 어떻게 신고를 해야 할까요? 첫 번째로 정부 24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먼저 회원가입부터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공인인증서를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첨부파일
0.00MB











당연히 사업자등록은 완료된 상태이시겠죠? 통신판매 신고를 하려면 사업자 번호를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은 필수적으로 미리 해야 합니다.


다시 넘어와서 정부 24 회원가입을 마치고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셨나요? 이제 사이트에다가 통신판매 신고를 검색하신 후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화면에 사업자 번호와 본인 정보를 쓸 수 있는 칸이 있을 겁니다. 빈칸 사항 모두 기재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첨부 서류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 통신판매를 위한 첨부 서류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저 포함 미성년자 분들은 부모님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첨부하셔야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 부모님 동의서는 사업자등록할 때 첨부했던 동의서를 첨부했습니다. 부모님께서 사업을 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하는 내용이 들어가면 무관하다고 해요. 그리고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센터로 가면 쉽게 얻을 수 있어요.


여기서 꿀팁 !!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님 동의서나 가족관계증명서는 서류를 첨부할 때 대부분 같이 첨부해야할 서류들이에요. 때문에 저는 여러 장 사본을 가지고 있답니다. 예전에 계속 주민센터를 왕복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거든요 ㅜ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스마트 스토어, 쿠팡, G마켓 등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저는 쿠팡 프로그램을 신청했기 때문에 쿠팡 본사로부터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굳이 이런 도움을 받지 않아도 혼자서 신청하고 받으실 수 있어요! 서류들을 모두 첨부하고 민원을 신청하면 통신판매 신고가 완료됩니다.


저는 신청하자마자 민원이 처리되었다고 바로 문자가 왔습니다.
발급이 완료가 되면 구청으로 직접 가서 수령셔야 해요.












보통 이틀 안에 발급이 되는데요, 발급이 되면 되었다고 문자가 발송될 것입니다.
저는 바로 다음날 문자를 받았어요.






지역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열흘 이내 수령을 권하며, 장기간 미수령 시 부서에서 자체 처분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수령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까지 수령이 가능하고 주말에는 수령이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또한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인하여 신고증 인터넷 발급 및 등기 발송도 불가하다고 합니다.


수령하러 가실 때에는 본인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혹시 대리인이 대신 수령하시면 대표자 신분증 1부와 대리인 신분증 1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제 통신판매 신고증을 발급받은 이후에 해야 될 것입니다.
올해 1월 1일 자부터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인하여 간이과세자 또한 등록 면허세로 40,500원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세금 납부 방법은 스마트폰, 이택스, 인터넷이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스마트폰에 세금 납부 앱을 설치해서 간단하게 납부했답니다. 계좌이체(전 은행), 신용 카트(13개사), 간편결제 납부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성년자 스마트스토어 입점  (1) 2020.09.11
미성년자 사업자등록 요약 정리  (0) 2020.08.31